검색 엔진 첫 페이지에 노출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SEO 최적화 팁! - Sanamomo

검색 엔진 최적화

파워 블로거들은 뛰어난 글 솜씨 뿐 아니라, 검색 엔진에서 자신의 글이 어떤식으로 검색 되어지고 노출 되는지 알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서 내 글이 어떻게 보여지는지 미리 알 수 있고 검색 엔진의 첫 페이지에 내 글을 노출시켜 상단에 고정시킬 수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금부터 검색 엔진 첫 페이지에 노출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SEO 최적화, 즉 검색 엔진 최적화 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의 변화에 있어서 중요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사실은 기존에 개별 키워드만을 중시했던 과거보다 요즘은 전체적인 글의 문맥을 이해하며 개별 키워드를 잡고 가는것이 검색 엔진 최적화에 더 도움이 된다는 것 입니다.

다행인점은, 근래 나오는 대부분의 사이트/블로그의 포맷들은 기본적으로 SEO 최적화를 고려하여 자체적으로 기본적인 검색 엔진 최적화 툴을 보유 또는 개발시 포함시켜 과거의 일일이 자체적으로 코드를 수정해야했던 불편함을 꽤 많이 해소해준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이트내의 컨텐츠 및 검색 엔진 최적화에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의 전체 목록을 모아봤습니다. 단계별로 검색 엔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SERP(Search Engine Results Page)에 따라, 자신의 블로그를 검색 엔진과 블로그 방문자 모두에게 더욱더 매력적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EO 최적화 체크 리스트

글 제목

글을 쓰는 블로거로써, 제목이 주는 중요함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 입니다. 좋은 제목은 방문자를 유입시키기에 좋은 도구이며, 페이지 CTR을 높이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목 자체가 흥미를 유발시키지 못한다면 대부분의 방문자들은 글을 읽지 않고 그냥 지나치게 되지만, 이와는 반대로 컨텐츠 내용과 관련성이 적거나 연관이 없는 단지 낚시성 제목을 이용한 방문객 끌어들이기는 이슈만들기에는 성공할지 모르지만 컨텐츠의 질적인 내용의 빈약함이나 연관성이 없는 글로 인한 방문자들에 블로그 재방문율을 낮추고 가치가 없는 글로 전락 되어버릴 위험이 있습니다. 글 제목 작성시에는, 글의 제목에 키워드를 포함시키고 있는지, 유용한 정보를 담고있는 제목인지, 또한 본문 내용과 일치하는 제목인지 다시 한번 확인해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블로그 글 제목 생성시 SEO 최적화를 위한 체크 리스트

  •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다.
  • 제목의 길이가 50~60 글자를 넘지 않는다.
  • 제목의 사이트 이름을 포함 예:) 예비 엄마들의 아기 관련 필수 아이템 7개! - sanamomo
  • 본문 내용과 관계가 있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제목인가?

URL

다른 무엇보다도, URL은 내용의 함축적인 의미로 사용하며 본문 내용과 관련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한 숫자와 무작위의 문자 조합은 피해주세요!). 또한 URL은 키워드를 넣기에 매우 이상적인 곳이기도 합니다.

URL길이는 3~5개의 단어 조합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고, 밑줄(_)을 이용해서 단어를 나누는것은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URL 설정시 SEO 최적화를 위한 체크 리스트

  • 단어 3~5개의 조합으로 유지한다.
  •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으며 단어사이는 하이픈으로 조절한다.
  • 함축적 의미를 담되 본문 내용과 관련되게 작성한다.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메타 디스크립션은 직접적으로 SEO 최적화 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메타 디스크립션을 사용하면 블로그 방문객의 글이나 페이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엔진에서 자동으로 생성한 메타 디스크립션이 아닌 자신이 선택한 내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중복된 메타 디스크립션은 SEO 최적화의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설정시 SEO 최적화를 위한 체크 리스트

  • 메타 디스크립션의 길이는 150~160자 사이가 적당하다.
  •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반복되는 중복의 메타 디스크립션은 피한다.
  • 함축적 의미를 담되 본문 내용과 관련되게 작성한다. (본문 내용의 중요포인트 부분 발췌 가능)


헤더 태그(Header Tag) H1,H2,H3,~H6

구조화된 텍스트는 읽기 쉽고 탐색하기 쉬운 이점이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텍스트 구조를  변경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많은 정보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에는, 번호나 점으로 매겨진 글머리 기호 목록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글머리 기호를 사용하면 많은 내용의 정보를 가독성을 떨어뜨리지 않고 간결하게 정리할 수 있어 블로그 구독자들이 내용을 잘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게 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하나의 큰 주제를 가지고 다시 그 주제를 나누는 소주제 3~5개로 분류해 글을 작성하는 요령입니다. 특히! SEO 최적화를 위해서는 헤더 태그(H1,H2,H3,~H6)를 꼭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헤더 태그(Header Tag) 설정시 SEO 최적화를 위한 체크 리스트

  • 블로그 제목이 H1 태그로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한다.
  • 대주제를  H2로 대주제를 다시 소주제로 나누어 H3, 소주제를 뒷받침하는 내용을 H4등 이해하기 쉬운 텍스트 구조로 만들었는지 확인한다.
  • 동일한 제목의 태그를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비디오 컨텐츠

사이트내의 페이지 혹은 블로그 포스팅의 비디오 컨텐츠를 추가하면 SEO 최적화에 도움이 될뿐 아니라 시각적 컨텐츠를 선호하는 방문객들의 이목을 끌 수 있습니다. 엄밀히 말해 검색 엔진 최적화의 관점에서 볼때는 비디오 컨텐츠를 추가하는 것이 큰 이익이 되지는 않지만, 블로그 방문객들과 웹사이트(크롤러)등 모두에게 체계적으로 구조화된 컨테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이미지, 사진

미국의 유명 SEO 최적화 사이트인 백링코닷컴에서는 최소한 한장이상의 이미지를 사용한 포스팅이 이미지가 한장도 없는 포스팅 대비 검색 엔진 최적화의 굉장히 유리하다고 밝혔습니다. 일부 검색 엔진 최적화 전문가들은 방문자들이 글을 읽을시 각 글 내용마다 이미지를 삽입할 것을 권장하기도 하는데, 이 방법은 인용문 또는 다른 컨텐츠로 대체가 가능하며 블로거 개개인의 선택 사항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Facebook, Twitter 및 기타 소셜 네트워크 또는 검색 엔진 각각마다 이미지 권장 설정이 다르므로 자신의 블로그 및 사이트가 각 다른 플랫폼 이용시 도메인 및 헤더 이미지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용량이 너무 큰 이미지들은 블로그/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파일 크기와 형식을 사용하고 올바른 이미지 압축을 사용하여 영상 크기를 줄이되 영상 화질은 유지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미지 파일 이름과 ALT 태그 사용시 키워드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검색 엔진을 통한 이미지 검색시 결과가 검색 엔진 이미지 검색 결과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미지 파일 이름과 ALT태그를 신경써서 설정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미지, 사진 설정시 SEO 최적화를 위한 체크 리스트

  • ALT 태그가 올바르게 사용되었는지 확인한다.
  • 올바른 이미지 파일크기와 형식을 사용한다.
  • 올바른 이미지 압축을 통해 파일 크기는 줄이고 화질은 유지한다.
  • 포스팅당 최소한 1개 이상의 이미지를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 Featured 이미지 또는 썸네일 이미지를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내용 길이

컨텐츠의 길이가 길며 유익한 내용으로 가득하다면 이는 블로그 방문자들이나 검색 엔진에 굉장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며 검색 엔진의 SEO 최적화에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가독성

컨텐츠의 가독성 수준이 검색 엔진 최적화에 큰 요인으로 작용되므로 올바른 문법과 구문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고, 글씨 폰트, 크기, 디자인, 구조 등도 SEO의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모든 요소들을 고려하여 좋은 글과 메시지에 초점을 맞추되 방문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편집해 균형을 찾아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널 링크 (Internal Links)

작성하는 컨텐츠 내의 연관있는 자신의 블로그/사이트중 내부의 글을 링크로 연결하여 방문객들의 페이지 점유율을 늘리고 추가적인 유용한 정보로 컨텐츠를 풍부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 링크 연결은 SEO 핵심 요소 중 하나이며, 검색 엔진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잊지않고 꼭 이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공유하기

소셜 네트워크 공유는 링크로 간주되지는 않지만, 많이 공유될수록 검색 엔진 최적화에 자신의 컨텐츠가 더 많은 SEO 점수를 획득할 수 있고, 공유가 많아질수록 신규 방문객 및 구독자를 모으기 쉽다는 이점이 있으므로 방문자가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중복 문서 피하기

중복 문서는 가장 일반적인 SEO 문제 중 하나로 웹 사이트의 50%가 중복된 문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복 문서는 검색엔진에서 검색결과의 정확성을 높인다는 취지로 자동적으로 노출이 되지 않게 되어있으므로 중복문서로 분류되어 검색 엔진 노출에서 제외되지 않게끔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게 좋겠습니다.

사이트 속도

사이트 운영시 서버의 문제, 큰 크기의 이미지나 해커공격등 다양한 이유들로 속도 저하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에서든, 가장 중요한 점은 최대한 빨리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하여 SEO의 악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모바일 최적화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모바일을 통한 방문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글에 주제나 내용 혹은 방문하는 유저에 사용환경에 따라 변할 수 있지만 블로그/사이트의 모바일 최적화를 통해 꾸준한 모바일 방문객 유치 및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검색 엔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컨텐츠내 유익한 정보의 유무 여부와, 올바른 최적화 및 양질의 컨텐츠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신의 컨텐츠를 검색 엔진의 더 높은 위치에 노출 시키고 싶다면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블로그/사이트를 만들되 방문자들에게도 매력적인 컨텐츠를 보여 주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하기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검색 엔진뿐 아니라 방문객에게도 좋은 컨텐츠가 검색 엔진 상위 노출뿐 아니라 컨텐츠의 영향력을 극대화해주는 자신만의 무기가 되는 지름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이 포스트와 비슷한 자료

다음 포스트
« Prev Post
이전 포스트
Next Post »